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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희의 같은 하늘 다른 세상] 허공에서 길을 찿다

땅에만 길이 있는 게 아니다. 하늘에도 있고 바다에도 길이 있다. 마음 속 깊은 곳에도 여러 갈래 길이 있다. 돌아보면 수없이 많은 길을 거쳐 여기까지 왔다. 엎어져 무릎이 깨지기도 하고, 함박눈이 발목을 덮는 밤, 길 위에서 첫사랑의 황홀한 키스도 했다. 길 위에서 사랑을 하고 길 위에서 작별했다. 그대 떠나간 길 되돌아 오며 다시는 사랑하지 않겠다 다짐했다. 길은 또 다른 길로 이어졌다.   고향집 떠나는 날, 탱자나무 앞에서 소처럼 크고 선한 눈에 눈물을 그렁그렁 담은 머슴아이, 새끼손가락 걸며 꼭 돌아오겠다고 약속했지만 돌아가지 않았다. 그 애는 누군가의 남편, 아버지가 되어 묵묵히 자신의 길을 가고 있겠지. 유년의 책갈피에 맺은 언약은 돌아갈 수 없는 길 위에 작은 화석으로 남는다.   에드워드 호퍼의 ‘길 위에서’ 전시회가 서을시립미술관에서 4월 20일부터 8월 20일까지 성황리에 열린다. 뉴욕에서 태어나 뉴욕에서 잠든 호퍼는 미국에서 가장 사랑 받는 화가 중 한 사람이다. 도시의 일상적 공간을 그린 조용하고 비개성적인 인물들이 엄격한 기하학적 형태들을 통해 벗어날 수 없는 현대인의 고독, 고립, 단절, 소외감 등을 섬뜩하게 보여준다.   뉴욕에서 일러스트레이터 일을 하다 예술가의 꿈을 이루기 위해 파리로 간 호퍼는 생동감 넘치는 파리지앵들을 관찰하며 심리적 풍경묘사라는 독특한 특징을 작품 속에 담는다. 여행은 호퍼의 그림 속 중요한 영감의 원천이다. 전시 제목 ‘길 위에서’는 호퍼의 고향 뉴욕에서 자주 찿았던 파리, 뉴잉글랜드, 케이프코드로 가는 길 위에서 독자적인 예술세계를 성숙시킨 호퍼의 내면 여정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예술가들이 사랑한 ‘미국 국민화가’ 호퍼의 그림은 슬프지만 관객을 슬프게 하지 않는다. 호퍼 예술의 중심 주제는 외로움이지만 절제된 선, 빛과 어둠을 가르는 선명한 색체로 내면의 아픔을 정화시킨다.   광대는 하늘에서 길을 찿는다. 광대는 허공에서 줄을 탄다. 광대줄타기는 줄광대라고 불리는 연희자가 높이 3미터의 허공에 매어져 있는 35미터의 외줄 위에서 삼현육각과 어릿광대를 대동하고 줄 위에서 갖가지 방식으로 연희하는 놀이다. 줄광대는 관객과 직접적으로 또는 어릿광대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대화하며 줄타기연행을 풀어나간다. 삼현육각 협연자와 호흡을 맞춰 기예를 선보일 뿐만 아니라, 새타령이나 중타령 등을 통하여 노래를 부르며 흥을 돋군다.   2011년 줄타기는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 유산으로 등재된다. 정부는 중요무형문화재 제58호로 지정해 체계적으로 보존, 전수하고 김대균 명사가 제2대 인간문화재로 인정되었다. 9살 때 줄타기를 시작한 김대균명사는 15세에 첫 신고식을 올린 뒤 줄이 끊어지는 사고로 당하지만 외줄 인생의 무서운 집념으로 다시 줄 위에 선다. “줄 위에 있는 순간 모든 근심 사라지고, 자신을 내려 놓는다”고 그는 말한다.   인생은 아슬아슬한 줄타기 하는 곡예사의 나팔 소리다. 나침반 없이 보이지 않는 길을 찿아 나선다. 광대가 허공에서 줄타기 하듯 꽹과리 소리가 멈출 때까지 춤추기를 포기할 수 없다. 번쩍이는 재주와 용맹만으로 길을 찿기 어렵다. 중심을 잘 잡고, 주변의 잡소리에 귀 기울이지 말고, 오직 목표를 향해 한 발 한 발 걸어가면 길이 열린다. 천 갈래 만 갈래 흩어지고 만나는 세월의 틈바구니에서 벼랑 위에 걸쳐진 밧줄 움켜쥐고 길을 걷는다. 광대가 줄을 타듯 허공에서 길을 찿는다. (Q7 Editions 대표, 작가)   이기희이기희의 같은 하늘 다른 세상 허공 에드워드 호퍼 호퍼 예술 갈래 길이

2023-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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